라이프

시흥갯골 생태공원 2024,05,28, 사진

사공(최명규) 2024. 5. 29. 11:26
728x90

이곳 소래염전 지역은 1934~1936년에 조성되었으며 갯골을 중심으로 145만평(1,502,961㎡) 정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당시 이곳 소래염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소금은 수인선과 경부선 열차로 부산항에 옮겨진 후, 일본으로 반출되었던 우리민족사의 아픔을 간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골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의 염생식물과 붉은발 농게, 방게 등 각종어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어 자연 생태가 온전히 보존되어 있으며 시흥갯골은 2012년 2월 국가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시에서는 이곳을 친환경적 개발로 국가적 명소화, 세계적 관광지화를 목표로 조성하였으며 매년 ‘시흥갯골축제’가 열리는 장소이기도 합니다.[시흥갯골 홈페지에서]

○ 시흥갯골생태공원 둘러보기

인천 바다부터 시흥시 깊숙한 곳까지 내만 갯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 부근으로 소금을 생산하던 옛염전이 위치합니다. 옛 염전터를 복원하여 소금이 생산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체험(유료)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을 따라 걸어가 보세요,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붉은발농게, 방게 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새들과 게들이 놀라지 않도록 조용조용 걸어보세요, 자연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주요시설

- 염전체험장, 해수체험장, 갯벌 생태학습장(탐방로)

- 갯골수로, 염색식물 복원지, 억새미로원, 천이생태학습원, 암석원

- 인포센터, 습지홍보관, 흔들전망대, 소금창고, 생태교육장, 화장실, 주차장

- 섬산가족캠핑장(갯골캠핑장), 매점

- 상상놀이터

[시흥갯골 홈페지에서]

편집을 마치며

오늘은 옛 직장 동료와 나선길이다,서해선 신현역에서 내려 시흥 들판길로 나선다, 날씨가 너무 화창하고 뭉게구름이 그림처럼 파란하늘 곳곳에 찍혀있다, 모심기 한지 얼마않되는 들판에서 멀리 시흥 갯길 생태공원 전망대를 바라보며 걸음을 재촉한다, 그렇게 도착해서 먼저 전망대부터 올라본다, 내려다 보는 풍경은 환상적이다, 실곡의 푸르름과 파란 하늘 그리고 뭉개구름, ?  그래서 그 모두가 어우러질 수있게 카메라 엥글을 맟추려고 노력해 본다, 전망대 정상에서 셋이 인즐샷까지 찍고 내려와 푸드트럭에서 닭강정으로 요기하고 꽃양귀비 밭에서 아직도 남아있는 꽃과 교감 해 보고 정문으로 나와 자전가 맇로해서 원점에 도착한다, 참 한가로운 하루였다.

728x90